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리뷰

맥 공장초기화 os 설치하는 방법과 삭제에 실패했습니다 오류해결방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뷰용 입니다. 오늘은 맥북에어 공장초기화 하는 과정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사실 아이맥이나 맥북프로16 접속할때 지정된 비밀번호로 들어가는데요 맥북에어는 아이클라우드랑 연동된 비밀번호를 사용해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들어가보니까 아이클라우드 비밀번호가 분명히 맞는데 아이맥에서도 억지로 어플다운받아서 비밀번호 확인하고 했는데도 로그인이 안되는 겁니다.... 그래서 아 이건 답도없다. 어차피 맥북에어에는 중요한 파일도 없으니까 이번에 밀어버려야겠다 그리고리뷰용에 리뷰를 하면 되겠구나 해가지고 리뷰를 하게 됬습니다. 

 

컴퓨터 재부팅할떄 

커맨드 + shift  + R 키를 눌르셔야 공장초기화로 들어가시는거 다들 아시죠? 다른 블로그에서 많이 검색 해서 여기 까지는 충분히 하셨을 거라 믿습니다. 문제는 다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맥북에어나 맥북이나 아이맥이나 여기서는 쫌 기다려야 하는 것같습니다. 별게 없을 것같은데도 시간이 엄청 오래걸린다는 멈춘게 아니니까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시기 바람니다. 이 맥북에어는 친척동생이 인터넷이나 오프라인으로 주변에 35만원에 판다고해서 그냥 제가 33만원에 사준것입니다. 당장 필요는 없는데, 할머니 돌아가셨을때 차로 열심히 일도 해주고 기뜩해서 제가 그당시 돈이 좀 있어서, 다른사람한테 팔때 고생하지 말라고 제가 산것 입니다. 멋진 친척오빠인것 같습니다.

 

 

자이제 macOS 유틸리티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해야할것은 제일아레 디스크 유틸리디에가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맥os 를 지워버려야합니다. 초기화를 해버려야합니다. 현재 있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나면 오류가 뜹니다. 그리고 에이몰라 지워졌겟지 하고 나가서 macOS를 설치하러 나가면 여기서부터 계속 반복적으로 실패를 맛보셔야 합니다. 저도 예전에 많이 겪어 봤던일이라서요. 인터넷 뒤지면 꽤나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제가 보여드리는 것만큼 스무스 하게 넘어가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계속 에이몰라 일단 지웠으니까 설치되겠지 라고 했다면 아래와 같이 대상 볼륨이 불완전한 시스템의 일부이기 때문에 해당 볼륨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올겁니다 아주 반복적으로 말이죠. 그럴때는 맥북에어를 부숴버리고 싶거나  어디 수리업체에 맏기고 싶을 지경일텐데요. 아래에 간단한 사진과 그림이 나와있으니까 잘 보시고 따라해주시면 돈도아끼고 성질도 줄일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 있습니다. 기다려주세요

 

 

지금 현제 무제 이거 뿐인데요  볼륨위에 + - 이게 있는데 +를 누르면 APFS 볼륨을 컨테이너에 추가압니까? 있는데 이름을 넣으시구 추가하시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영어로 해주세요 혹시 프로그램하실지도 모르니까요 사용자이름이 한글이면 쫌 골때리는 일이 발생하거든요

나중에또 이름바꾸기도 귀찮으니까요 꼭 한글보단 영어로 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자이제 됬으니까 이제 macOS 재설치하게로 들어가시면 저렇게 볼륨이 2개 생긴것이 보입니다. 본인이 이름쓴 드라이브를 클릭하셔서이제

다음 다음 다음 누르시고 시간과의 싸움만 남았습니다. 맥북에어는정말 성능이 구리기 때문에 맥북프로 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시간은 몇분 남았다고 하는데 새벽에 자다가 일어나니까 또 몇분 남았다고하고 그래서 에라모르겠다 하고 잤는데 자고일어나니까 드디어 지구모양의 언어를 입력하는게 뜹니다. 아니근데 왜 영어지 키보드 자판도 한글인데... 자는사이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무튼 나중에 설정 바꿀수있으니 넘어가기로 합니다. 토익 700점 넘어서 영어 읽을 줄도 암니다.!!!

 

 

 

 

왜 검은 화면이냐? 아직 카탈리나 화면이 뜨지 않은 것 뿐입니다. 아정말느려요.... 이거 나중에 유튜브 재생용이나 디지털앨범으로 활용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쓸용도가 별로 없는 것같아요.... 소음도 심하고, 누군가 맥북에어를 준다고하시면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아 이고 yongsub 신 이 되어버렸네요 이름에 한글들어가면 안되는데... 마지막에 이름 설정할때 한글을 제가 못지우고 클릭했는데 이거 다시 돌아갈수도없고 이 맥북에어는 뭐 할수 있는게 없기떄문에 당장 프로그래밍도 안할꺼니까 냅두겠습니다. 휴 6시간 넘게걸린 맥북에어 os 공장초기화후 카탈리나 설치까지 리뷰용이 였습니다. 

 

아무리 돈없어도 맥북에어는 사지마세요 할부를 이용해서라도 맥북프로 추천드립니다. 

아이맥, 맥북프로, 아이패드미니, 아이폰11 쓰고있는 애플 앱등이가 제안합니다. 맥북에어는 사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