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뷰용입니다.
오늘은 방산주 테마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방산주는 수주를 해서 상승하는 경향도 있지만
우리나라 북쪽에 있는 중국, 러시아와 접해있는 나라
북한이 도발을 했을때 방산주 테마가 오르락 내리락하는데요
요즘 북한이 조용하네요 트럼트때문인지
그냥 조용한 시즌인지 잘모르겠지만요
조만간 터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빅텍, 스페코, 휴니드, 퍼스텍, S&T중공업, S&T모티브, 포메탈, 아이쓰리시스템, 한화테크윈, 한국항공우주, STX엔진, DMS, 대양전기공업, 평화산업, 혜인, 솔트웍스, 기산텔레콤, HRS, 이엠코리아, 비츠로테크, 비츠로시스, 한일단조, 쌍용정보통신, LIG넥스원, 광림
빅텍은 전원 공급 및 제어장치 개발 그리고 유,무선 통신기기 제조 및 판매 등을 하며 전자전시시스템과 전원공급장치 및 RFID, USN,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21년간의 방산 기술 개발 및 생산을 통하여 자주국방실현에 기여해왔으며 관련 사업에 있어 우위를 보입니다. 방위산업주 대장격으로 움직이고 있구요. 트럼프 관련주(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관계 설정에 있어 적대적인 것으로 행동하며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 관련주로도 움직였다고합니다.)
스페코는 건설장비 분야와 방위산업 분야의 사업을 하는 기업 입니다. 전투함의 함안정조타기와 워터젯, 함안정기 등을 개발 및 군에 납품하기 때문에 빅텍과 함께 방산주 대장격으로 움직이는 종목 입니다.
휴니드는 전술통신사업 및 전술시스템 사업으로 구정된 방산사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절충교역 등 해외 협력업체들과 추진하는 해외사업, MRO사업 및 업무용 전산기기 유통 사업 등으로 구성된 민수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군 전술통신 및 지휘통제, 전술데이터 링크, 항공전자, 지상통제시스템 및 민수 사업 등 방위산업과 연관성이 깊은 기업입니다.
퍼스텍은 무기 제조업 및 보안서비스 제품을 생산 및 판매 하고 있으며 방위사업과 시스템사업을 하는 기업 입니다. 방위산업 부문이 전체 매출의 98%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방위산업 비중이 높고 차세대 주력 분야인 항공 분야에서 한국형 중형헬기 UH-60을 시작으로 항공우주 사업으로 확장 했습니다.
S&T중공업은 운수장비사업 및 기계사업 등의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운수장비 사업은 방산용 변속기, 총화포 등 방위산업제품과 변속기, 차측 등 차량 부품 등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기계사업은 공작기계, 주물소재로 구분됩니다.
S&T모티브는 한국GM의 최대 부품공급업체중 하나로 차량용 샤시 및 에어백, 모터, 네비게이션 등의 차량용 부품과 개인용 복합화기 등의 상산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S&T모터스가 매각되고 S&TC가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방산주 및 친환경 자동차, 차량 경량화 관련주입니다.
포메탈은 각종 특수 단조설비를 구비하고 자유단조품 외에 형단조품, 복합 단조품, 중공단조품, 링등의 단조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 입니다. 단조공법을 사용하면서도 난해한 형상의 기계부품을 생상해내는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및 방위산업 그리고 산업기계와 자동차부품, 농업기계 등을 만들어 판매하며 특히 방위산업에서는 탱크와 장갑차, 자주포의 현가장차,WEARING, 유동암 등을 생산. 지진관련주라고도 합니다.
아이쓰리시스템은 국내 유일의 적외선 영상분야 방산업체로 적외선, 엑스레이 등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센서 개발 제조업을 하는 아이투브이(주)를 연결 대상 종속법인으로 보유하고 있습ㄴ디ㅏ. 군수용 유도무기 영상탐색기용 적외선, 전차/장갑차 포수 조준경 적외선, 개인 및 공용화기 조준경 적외선, 국경, 해안감시 및 밀입국감시용 열상장비 적외선, 우주항공용 인공위성의 지상 및 기상 관측 적외선등이 있습니다.
한화테크윈은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엔진부문의 파워시스템사업을합니다. 특수부문의 DS사업, 보안, 정밀제어부문 사업/MMS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 5월 인수한 두산DST(현 한화디펜스)를 통해 장갑차, 대공, 유도 무기 등으로의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유도무기분야 탐색기, 항공전자 분야 차세대 시현기 등 연구개발 투자를 하는 기업 입니다. CCTV관련주 및 안면인식 관련주, 로봇관련주입니다.
STX엔진은 선박용 엔진 제조업체로 선박엔진, 발전엔진, 방산엔진, 전자통신 등 크게 4개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 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용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중입니다.
DMS는 FPD장비업체로 LCD, OLED, PDP, 반도체, SolarCell, DXD장비 제조 업체입니다. 2005년 설립된 자회사 오이티를 통하여 야간 투시경과 조준경 등 방산 장치에 쓰이는 핵심부품인 영상 증폭관에 주력해왔지만 2015년 청산 이후 방위산업에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방산주와 관련이 없지만 테마성이 남아있어 아직도 간혹 방산주 움직임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양전기공업은 조선, 해양, 방위산업 분야의 사업을 하며 잠수함용 축전지를 제조하는 한국 특수전지의 지분 100%를 소유해 종속회사로 두고 방위산업을 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테무주 성격은 짙지않으나 방위산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평화산업은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전문 부품제조업체로 차량용 호스제품, 기타 고무관련 제품 및 방위산업용 특수차량의 부품 등을 생산하여 국내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 기아, 한국 GM 등 과 방위산업체에 공급중입니다.
혜인은 캐터필라 굴삭기, 불도저 등 건설기계 및 선박 및 산업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와 이와 관련된 부품공금과 정비를 하는 기업입니다. 태양광 발전을 포함한 Microgrid 발전, 바이오가스 발전 등 각종 친황경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진행하구요 그때문에 4대강 복원 사업 관련주로도 테마군에 속합니다. 군차기고속정에 디젠엔진과 감속기어, 발전기 세트 등을 공급하며 2015년 초 방산 사업 진출 본격화 하였습니다.
솔트웍스는 2009년 설립되어 독자적으로 개발한 IT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방과 의료 분야에서 IT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방위산업 업체들과 함께 육,해,공군의 훈련과 무기체계에 맞춰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중 입니다. 무기 체계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종합 컨설팅을 시작으로 전자식 기술교범의 개발, 가상현실 기반의 훈련 또는 정비용 시스템 개발 등을 담당 한다고 합니다.
기산텔레콤은 통신장비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며 군통신장비를 제조하는 현대제이콤, 항공통신장비를 제조하는 모피언스 등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와는 서로 다른 제품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인 사업단위이구요. 제 4이동통신 관련주로도 테마군 형성되어있습니다. 와이브로 관련주, 오세훈 전 서울시장 관련주로 되있습니다.
HRS는 실리콘 고무제품 제조를 하고 있으며 전자, 전기, 자동차, 통신, 의료 등 각 분야에 사용되는 특수 실리콘 소재를 용도, 특성에 따라 제조 및 판매합니다. HRS가 생산 중인 액상실리콘고무(Liquid Silicone Rubber.LSR)는 액상의 고온 경화형 실리콘고무로 방독면의 주요소재입니다 그리고 지진 관련주입니다.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공작기계 핵심부품 및 방산제품. 발전설비제품 등을 생산하는 동우정밀을 인수하여 본격적으로 방위산업에 동참. 장갑차, 항공기, 구축함 등 방산 정밀부품시장 및 원자력발전 제어설비 시장에도 진출, 수소차 관련주입니다.
비츠로테크는 전기제어장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고저압 차단기 및 개폐기, 수배전반을 판매하는 전력기기 사업이 주된 사업입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추진중인 한국형 발사체 개발사업에서 로켓연소기, 고압터보펌프, 가스발생기, 극저온 배관 등 엔진 주요구성품을 제작 및 납품함에 따라 방산주로의 성격을 보입니다. 또한 비츠로셀,비츠로밀텍 등을 통해 전지 사업을 하고 있는데 군용으로 사용하는 리튬염화티오닐전지의 나사선 타입과 비축형전지의 유일한 양산업체입니다.
비츠로시스는 전기제어 장비 및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입니다. 집중원방 감시제어시스템 및 분산제어시스템 개발 및 판매합니다. 관계회사로 위에서 언급한 비츠로셀, 비츠로밀텍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종종 방산주로 부각되어 테마를 타고 있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이유는 방산주보다 경협주로 보는 시각이 많기 때문입니다. 4대강 복원 관련주. 안철수 관련주(스마트워터그리드공약) 관련계사로 방산주로 볼수 있겠지만 대북송전주로 경협주 성격을 띄기 때문에 방산주보다는 대북경협주로 주가가 움직이는 경향이 크다고합니다.
한일단조는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x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 탄두 및 중장비 부품, 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합니다.
쌍용정보통신은 쌍용양회 계열의 IT전문 업체로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시스템통합 프로젝트를 주로하는 기업 입니다. 한일 월드컵, 부산아시안게임, 도하 아시안게임 등 대규모 국제 스포츠 대회의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스포트 SI업계에서 노하우와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였고, 이에 따라 평창동계올림픽 관련주로도 부각됬습니다. 국방 정보화 전 분야에 대한 컨설팅 능력. 실시간(Real Time) 체계 구현 기술, 전술데이터링크 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은 LG그룹에서 계열분리되는 과정에서 2004년 7월 LG이노텍의 시스템(방산) 사업부가 분사해 넥스원퓨쳐로 출범했으며, 2007년 4월 LIG넥스원으로 사명을 변경, 유도무기를 중심으로 정밀타격,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전자전 등 방위산업 핵심분야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방산 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약 13.5%수준입니다.
광림은 유압크레인, 전기공사용 특장차, 운송용 차량, 환경차 등 중량물 운반용 건설장비와 특수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 1988년부터 항공 무장장착장비, 탄약트레일러, 관절식유압크레인, 히터 등 각종 탄약 및 물자취급과 수송장비를 개발하여 육, 해, 공군 및 미 8군 등에 공급. 반기문 관련주, 2016년 나노스의 3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52.62%를 취득하였고 나노스와 종속회사는 정밀가공, 박막코팅, 세정기술 등을 바탕으로 휴대폰 카메라모듈 부품 및 가전에 들어가는 모터용 홀센서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좋은하루 되시구요
건강한 삶되시길 바랍니다.!!!
'주식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년 2월20일 HLB 그냥 샀는데 장외에서 오르네 (0) | 2024.02.20 |
---|---|
2024년 2월 19일 에스피소프트 세력형님 사랑합니다. (0) | 2024.02.19 |
줄기세포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0) | 2020.10.28 |
중국 주식 총정리 (0) | 2020.10.28 |
보톡스 관련주 총정리 (0) | 2020.10.27 |